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개

공자아카데미(孔子學院)란?  

공자아카데미는 세계 여러 나라에 중국 언어와 문화에 대한 학습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해외 중국어 학습자의 필요를 최대한 만족시키고 다문화 발전을 위해 협력하는 비영리 교육기관이다. 그 설립 취지는 세계 각국 사람들의 중국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중국과 세계 각국과의 우호적 관계를 발전시키며 세계 다문화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 중국국가한판은 2004년부터 그 필요성이 인정되고 조건을 갖춘 국가에 중국어 교육을 주요 활동으로 하는 공자아카데미를 설립하기 시작하였으며, 중국 북경에 공자아카데미 본부를 두고 있다. 현재 전 세계의 공자아카데미는 급속히 확장하여 이미 400여 곳에 이르고 있다.  

중국국가한판(中國國家漢辦)이란?

중국국가한판은 중국 교육부 직속 사업기관으로 세계 각국에 중국어와 중국문화의 교육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주요 기능은 세계 각국에 중국어를 홍보하는 방침과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세계 각국 교육기구의 중국어 교육활동을 지원하며, 중국어 교육 표준을 제정하고 중국어교재를 개발하고 홍보하는 것이다.    

연세대학교 공자아카데미를 소개합니다!

연세대학교는 중국 사천성 최대의 성 소속 중점대학인 사천사범대학과 상호 신뢰와 협조를 바탕으로 2013년 ‘연세대학교 공자아카데미(延世大學 孔子學院)’를 준비하여 설립하게 되었다. ‘연세대학교 공자아카데미’는 양국 간의 교육과 연구ㆍ학술 분야의 협력을 더욱더 강화하고, 중국어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며, 중국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한편,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에게 최상의 규범화된 교재 등을 제공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중국어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구ㆍ학술 분야의 최고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더욱이 학생과 연구자들의 활발한 인적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진일보된 지적 · 인적 교환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연세대학교 공자아카데미’의 운영은 내용상 크게 연구ㆍ학술 및 중국어 교육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한중 언어ㆍ문학ㆍ문화ㆍ정치ㆍ사회 등 관련 학술포럼(연세공자포럼, YKF) 및 문화행사,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소장 고문헌 정리 프로젝트’ 실시, ‘연세대학교 공자아카데미 窓’ 웹진 발간, 중국어 교재 개발, 맞춤형 중국어 교사 연수를 위한 프로그램, 주제별ㆍ대상별 중국어 교육, 동ㆍ하계 중국어 집중 훈련 캠프 프로그램, 단ㆍ장기 어학연수생 프로그램, 중국 국가 공인 중국어 시험 실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중국어와 중국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고 나아가서는 한국과 중국의 우호적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한다.